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 음식의 매력

- 중국여유보, 12. 26, 7면 -


한국 음식에는 세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영양이 풍부하다는 점이다. 한국인들은 영양을 중시하여 건강에 좋은 음식, 비만을 예방하는 음식을 선호한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인의 신체조건이 뚜렷하게 향상되어,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에 비해 신장도 크고 건강하며, 특히 어린이들은 마치 송아지처럼 튼튼하고 귀엽다. 게다가 한국인들의 경우 비만증이 있는 사람이 적다. 이는 한국인들의 과학적이고 영양가치가 있는 음식과 관계되는 것 같다.

한국 음식의 두 번째 특징은 독특한 개성이 있다는 점이다. 수 천가지 요리가 있어도 한눈에 들어오고, 음식의 맛은 시고 매우며 맛이 깔끔하여 입맛을 돋우어 준다. 조리의 방식 역시 자연적이며, 양이 적어도 종류가 다양하며 거창하게 많이 하지 않아 낭비가 적다.

한국 음식의 세 번째 특징은 분위기가 있다는 점이다. 제주도에서 생선회를 먹었을 때의 그 정경은 마치 풍경화처럼 나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다.

나는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에 가면 먹을 것이 없다고 하는 불평이 이해되지 않는다. 물론 중국요리는 정말 정교하고 화려하다. 일반 사람들이 집에서 설날에 먹는 요리를 하는데 만 해도 3대가 하루종일 분주하게 움직여야 한다. 중국은 음식문화의 "천국"으로 "맛있는 음식은 중국에 있다"는 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는다. 이는 또 중국의 관광상품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 음식에도 그 장점이 따로 있다. 한국 음식은 위에 전혀 부담을 주지 않으며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 이로워 "요리"의 생리적 기능을 충분히 이행한다. 또한 한국 음식은 독특한 개성이 있어 한눈에 한식임을 알아볼 수 있고 냄새만 맡아도 한국에 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요리"의 관광기능도 있다.

게다가 한식은 먹을 때의 분위기가 사람을 도취시켜, 귀국한 후에도 바닷가 바위에 앉아서 먹던 소라술과 달빛 아래서 생선회를 먹던 분위기 등이 기억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 문화적 기능도 있다. 자세히 생각하면 정말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여 공예품을 만드는 것처럼 거창하게 한 상 가득 차려놓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