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제3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 : ASEM 배경자료  

▶ ASEM 개요 ▶ ASEM 탄생의 배경 ▶ ASEM 회원국
▶ ASEM 구조 ▶ ASEM의 중요성 ▶ 약어해설
 
본 페이지의 자료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1. ASEM 개요
 
 
  • ASEM이란 Asia-Europe Meeting을 줄인 말로서, 한·중·일 및 ASEAN 7개국 등 아시아 10개국과 구주연합(EU) 15개 회원국의 국가원수 또는 정부수반과 EU 집행위원장등이 모여서 2년에 한번씩 개최하는 아시아.유럽정상 회의를 의미합니다.
  • ASEM은 회원국 정상들간의 자유로운 의견교환의 장으로서 정치.안보.경제· 사회.문화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시아와 유럽 양지역의 공동발전과 번영을 지향하는 정부간 협력체입니다. 그러나, ASEM은 구속력이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협상기구는 아니며, 탄력성과 역동성을 가지고 포괄적인 관심사를 논의하는 열린 기구입니다. 이러한 점이 무역.투자 등 경제협력에 주안점을 두는 일부 지역협력체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 ASEM에서는 정상회의 외에 외무, 경제, 재무장관회의등 각료급회의를 정상회의가 열리지 않는 해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 또한 실무급인 고위관리회의(SOM: Senior Officials′ Meeting)도 수시로 개최하여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사항의 이행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회원국 전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협력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2. ASEM 탄생의 배경
 
 
  • 1990년대에 들어서 냉전종식에 따라 정치적으로는 미·소를 축으로 하는 양극체제가 무너지고, 경제·사회적으로는 세계화 추세가 대두되면서 아시아, 북미, 유럽등 3개지역을 축으로 한 새로운 국제 질서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이들 세 지역간에 상호 대화의 채널을 확립하고 또한 균형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세계경제의 안정적 성장뿐만 아니라 세계평화와 안전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 북미는 범대서양자유무역지대(TAFTA)의 구상을 비롯하여 정치.안보.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유럽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여 왔고, 아시아와 북미관계도 1989년 발족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를 중심으로 역내협력이 꾸준히 발전되어 왔습니다. 이에 비해 아시아와 유럽지역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연계성이 미약하여 북미.유럽, 아시아.북미간의 관계에 비해 뒤지는 실정이었습니다.

  • 1990년대 들어 유럽의 주요국가들은 경제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홍콩·싱가포르등 아시아의 신흥 경제국들과의 관계강화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아시아국가들도 유럽과의 관계강화 필요성을 인식하여, 양 지역간 상호관계 강화를 위한 공동인식이 형성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994년 10월 싱가포르는 양 지역 국가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화를 나눌 ASEM 창설을 제의하였고, 이에 한.중.일.아세안과 구주연합(EU)측이 동의하여 제1차 ASEM이 1996년 3월 태국에서 개최됨으로써 본격적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3. ASEM 회원국
 
 
아시아측 (10) 유럽측(15+1)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필리핀, 태국, 한국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룩셈부르크,
벨기에, 스웨덴, 스페인, 아일랜드, 영국,
오스트리아,이탈리아,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및 EU 집행위
 
 
 
 
  4. ASEM 구조
 
   
  아시아·유럽 정상회의는 아시아와 유럽의 정치, 경제 협력등 폭넓은 의제를 다루는 대규모 회의로서 정책 도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다음의 의사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아시아와 유럽 지역의 지역 내 의견조정을 위해 아시아와 유럽의 조정국을 각각 지정하게 되며, 조정국간의 "조정국회의"에서 기초적인 회의 업무와 신규사업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됩니다.

조정국회의의 논의를 거친 사항은 각국의 실무책임자들의 모임인 "고위관리회의"를 통하여 실무차원에서의 논의 및 협의를 거치게 됩니다. 고위관리회의에서 협의된 사항은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아시아·유럽 각국의 "외무장관회의"에서 다루어지게 됩니다.

외무장관회의는 고위관리회의(SOM)와 더불어 정상회의시 합의된 후속조치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주요 ASEM 현안에 관한 회원국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총괄적인 조정기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무장관회의는 고위관리자회의의 협의 내용을 검토하고 "경제장관회의"와 "재무장관회의"의 논의를 취합하여 정상회의에 의제로서 상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ASEM 분야별 협력 내용

분야별 협력 내용
1. 정치분야
2. 경제분야
3. 사회.문화 등 기타분야
- 정치대화
- 아시아.유럽 비젼
   그룹

- 무역원활화 행동계획
- 투자촉진행동계획
- 아시아.유럽 비즈니스 포럼
- 아시아.유럽 경제연계에
   대한 연구
- 아시아.유럽 중소기업인 회의
- ASEM Connect
- 고위기업인 투자촉진단
- ASEM 신탁기금
- 유럽금융전문가 네트워크
- 세관 당국간 협력
- 국가와 시장의 역할에
   관한 세미나
- 돈세탁 방지
- 메콩강연안 개발 사업
- 범아시아 철도망 구축
- 정보기술 및 통신사업

- 아시아.유럽 재단
- 아시아.유럽 Young
   Leaders 회의
- 아시아.유럽 환경기술센터
- 농업.환경기술.기업기술
   전문가회의
- 문화재 보호
- 전통의학과 현대의학의 접목
- ASEM 교육망
- 환경재해 방지
- 노동관계 세미나
- 아동복지사업
- 아시아.유럽 대학 교류사업

 
 
 
 
  5. ASEM의 중요성
 
 
가. 아시아.유럽 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
ASEM은 양 지역의 공동발전과 번영을 추구하고자 하는 지역간 협력체제로서 두 지역 국가들에게 상호이익이 되는 공동 협력 사업을 모든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ASEM은 정치대화를 통해 회원국간의 정치적 현안을 해결해 나가는 협의창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양 지역의 번영과 평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나. 주요 국제문제 해결과 세계평화에 기여
ASEM은 회원국간 문제뿐만 아니라 인류공동의 주요 국제문제에 대한 토의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두 지역국가들은 양 지역의 평화뿐 아니라 세계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ASEM을 통해서 주요 국제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공동노력에 적극 참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 외교의 다변화 추구
ASEM은 회원국과의 정치.안보대화와 협력을 증진시키고, 나아가서 한반도문제에 대한 국제사회로부터의 지지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유럽간의 경제협력 증진은 우리에게 양지역간 경제적 상호보완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ASEM은 유럽과 아시아 지역간 협력체제이므로 아시아의 공동입장을 창출하여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ASEM을 통해 이러한 공동입장 창출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각종 협력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아시아 지역내 정치.경제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같이 ASEM은 우리 외교의 반경을 아시아와 유럽에서 더욱 확대시킴으로써 우리 외교의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라. 세계경제로의 진출 확대
아시아.유럽 양 지역은 1998년말 현재 세계전체 인구의 44.2%(약 22.7억), 세계전체 GDP의 54.4%(약 15.3조불), 세계 총교역량의 35.4%(약 6.3조불)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막대한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는 ASEM이라는 지역간 협력체제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우리의 세계경제에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

ASEM지역의 경제적 중요성
* 총 GDP(98년) : 약 15조 3,320억불
(세계전체의 54.4%)
- EU : 약 8조 3,300억불
- 아시아 10개국 : 약 7조 20억불
* 총교역량(98년) : 6조 3,250억불
(세계전체의 35.4% )
- EU : 약 4조 1,790억불
- 아시아 10개국 : 약 2조 1,460억불
(자료 인용 : KIEP 발간, 'ASEM 2000' 대비 경제협력분야 발전 전략)

 
 
 
 
  6. 약어 해설
 
 

ASEM

Asia-Europe Meeting (아시아·유럽 정상회의)

FMM

Foreign Ministers' Meeting (외무장관회의)

EMM

Economic Ministers' Meeting (경제장관회의)

FnMM

Finance Ministers' Meeting(재무장관회의)

SOM

Senior Officials' Meeting (고위관리회의)

SOMTI

Senior Officials' Meeting on Trade and Investment (무역투자고위관리회의)

FDM

Finance Deputies' Meeting(재무고위관리회의)

AECF

Asia-Europe Cooperation Framework(아시아·유럽 협력체제)

TFAP

Trade Facilitation Action Plan(무역원활화행동계획)

IPAP

Investment Promotion Action Plan (투자촉진행동계획)

AEBF

Asia-Europe Business Forum(아시아·유럽 비즈니스 포럼 )

AEETC

Asia-Europe Environmental Technolgy Center(아시아·유럽 환경기술센터)

ASEF

Asia-Europe Foundation(아시아·유럽 재단)

IEG

Investment Experts Group(투자전문가그룹)

AEVG

Asia-Europe Vision Group(아시아·유럽 비젼그룹)

AMM

Asian-Ministers' Meeting (아시아 장관회의)

PMC

Post-Ministerial Conference (확대장관회의)

CAEC

Council for Asia-Europe Cooperation (아시아.유럽 협력을 위한 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