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일본 방문 : _news  
 
   [일본 방문] [고이즈미]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자료일자 2002년 7월 1일 조회수 4512
  
김대통령, [고이즈미]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일본을 방문중인 김대중 대통령은 1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고이즈미]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 한.일 월드컵 이후의 양국간 협력 강화방안과 국제무대에서의 협력문제 등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했다.

두 정상은 역사적인 한.일 월드컵을 양국 국민의 협력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의 협력관계를 한 차원 높게 발전시켜 나가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두 정상은 그 일환으로 한.일간 축구를 비롯한 스포츠와 청소년 교류를 확대하고, [2002년 한.일 국민교류의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양국 정부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한.일 역사공동연구위원회]의 활동 지원과 [한.일 FTA 산 관 학 공동연구] 등을 통한 실질협력 기반의 강화방안에 관해서도 폭넓게 협의했다.

김대통령은 지난 29일 서해에서 발생한 북한의 무력도발 사태와 관련 우리 정부가 취한 조치를 설명하였으며, [고이즈미] 총리는 한국과 긴밀히 연락하면서 사태 추이를 주시할 것이라고 했으며, [고이즈미] 총리는 김대통령의 대북 포용정책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재확인하고, 두 정상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미.일 3국이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두 정상은 이어 한 일 양국이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강화를 비롯해서 WTO 도하 개발 아젠다 협상 등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도 상호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