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일본 방문 : _news  
 
   지방자치단체장 취임 축하 메시지
자료일자 2002년 7월 1일 조회수 2078
  
김대통령, 지방자치단체장 취임 축하 메시지

김대중 대통령은 1일, 전국 16개 시·도지사와 시장·군수·구청장 등 총 248명의 광역 및 기초단체장에게 메시지를 보내 취임을 축하했다.

지방자치단체장 취임 축하메시지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의 민선 자치행정은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그 뿌리를 착실히 내려가고 있습니다. 지방의 자율권이 지속적으로 신장되고 주민을 위한 봉사행정도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수십년간 투쟁해온 저로서는 남다른 감회를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제 오늘 출범하는 제3기 지방자치는 지금까지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한층 도약해 나가야겠습니다.

무엇보다 지역 고유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21세기는 세계화시대이자 지방화시대입니다. 지역의 특성을 살려 경쟁력을 높이고, 그 경쟁력을 가지고 세계와 경쟁해나가야 합니다. 내고장 특색에 맞는 산업을 개발하고 내고장 고유의 문화와 예술을 더한층 발전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국가 전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에 효율적인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중앙과 지방은 하나의 유기체입니다. 국가의 발전과 성공적인 지역의 발전은 결코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정부도 지역간 균형발전과 중앙정부 권한의 이양 등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합심협력해서 월드컵의 성공으로 솟아오른 국운 융성의 기운을 새로운 도약의 원동력으로 승화시켜 나갑시다. 대한민국을 세계일류국가의 대열에 우뚝 세웁시다. 지방화시대에 걸맞게 지역발전이 이룩되도록 힘씁시다!

다시한번 취임을 축하드리며, ㅇㅇ시(도, 시·군·구)의 무궁한 발전과 주민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