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제4차 ASEM 정상회의 : 주요소식  


   9. 23일 정상회의 일정 관련 브리핑
자료일자 2002년 9월 23일 조회수 1685
  
청와대 소식

2002. 9. 22. (일) 9. 23일 정상회의 일정 관련 브리핑


○ 임성준 외교안보수석은 9. 23일 ASEM 정상회의 일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

ASEM 개회식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전임의장 자격으로 개회식 연설을 하게 된다. 김 대통령은 연설에서 ASEM이 96년 창설이후 98년 아시아 금융위기 해소를 위해 협력하는 등 아시아, 유럽의 실질적인 협력증진에 크게 기여한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테러, 빈곤 등 범 세계적인 범죄해결을 위한 ASEM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할 것이다.

또한 한반도에서 최근 획기적인 변화의 전기가 일어나고 있는 점을 설명하고, 철의 실크로드를 실현해 나가는데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요청하게 될 것이다.

개막 연설에서는 의장국인 덴마크 총리, 중국의 주롱지 총리, 판 반 카이 베트남 총리, EU 프로디 집행위원장 등의 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 제1차 정치분야 회의가 있게 된다. 여기에서 한반도평화를 위한 정치선언이 채택될 것이다.

오찬은 덴마크 총리 주최로 개최되는데 문화와 문명간의 대화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여기서 김대중 대통령은 이 문제에 관한 기조발언을 하게 된다. 오후에는 경제관계 회의가 있으며 이 경제관계 회의와 마지막날 사회분야에 관해서는 경제수석이 브리핑할 예정이다.

2002년 9월 22일

청 와 대 공 보 수 석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