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제4차 ASEM 정상회의 : 주요소식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치선언
자료일자 2002년 9월 23일 조회수 2979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치선언

1. 정상들은 2000년 서울에서 개최된 제3차 ASEM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한반도 평화에 관한 서울선언"을 상기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공약을 새로이하고, 남북한간 화해와 협력과정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2. 정상들은 한반도 긴장을 야기하였던 6월 황해에서의 유감스러운 해상 충돌에 우려를 표명하였다. 그러나 정상들은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간의 긴장 완화와 대화 증진을 위한 최근의 긍정적 발전에 고무되었다. 정상들은 사태재발 방지와 1953년 체결된 정전협정 준수 및 신뢰구축 증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3. 정상들은 2000년 6월 남북정상회담시 채택된 남북공동선언을 이행코자 하는 남북한의 의지에 유의하였다. 정상들은 한반도의 평화 와 남북 화해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남북한이 공동선언 이행과 관련한 조치들과 후속 제반 합의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상들은 지난 50여년간 남북을 갈라놓았던 휴전선을 가로지르는 철도와 도로의 재연결을 위한 공사의 2002년 9월 18일 착공을 포함한 일련의 남북 협력 사업이 최근에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에 대해 환영을 표하였다. 정상들은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한반도의 평화 프로세스를 계속 유지해 나가는데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였다.

4. 정상들은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면서, 1994년 제네바합의의 완전한 이행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정상들은 핵 및 미사일 관련 문제를 포함한 모든 현안들이 적기에 대화를 통해 해결되기를 희망하였다.

5. 정상들은 구체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는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북한을 국제사회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동북아는 물론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전망을 현격히 제고시킬 것임을 재확인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상들은 미국과 북한의 대화 재개 전망이 계속적으로 개선되기를 희망하였다. 정상들은 ASEM 회원국들이 북한과의 관계 발전을 포함한 대화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고무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상들은 일본 총리의 북한 방문을 환영하였으며 일·북간 및 국제 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안보 문제 해결을 위한 정상급 대화를 평가하였다. 정상들은 ASEM 회원국들이 경제 개혁, 기술, 인도적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 양자 및 다자 차원의 교류와 협력을 계속 증진시켜 나가도록 권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