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제4차 ASEM 정상회의 : 주요소식  


   김대통령, ASEM 정상회의 제2차 전체회의 참석
자료일자 2002년 9월 23일 조회수 3672
  
ASEM 정상회의 제2차 전체회의 참석

덴마크에서 열리고 있는 제4차 ASEM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김대중 대통령은 23일 오후 코펜하겐 벨라 센터(Bella Center)에서 개최된 제2차 전체회의(경제협력분야)에 참석했다.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세계경제의 회복방안과 역내 주요 경제 및 금융분야 현안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김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세계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국 정상들의 확고한 의지 표명과 정책공조의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세계적인 정보화격차의 해소를 위해 제3차 서울회의에서 합의했던 [유라시아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사업의 확대, 발전을 위한 ASEM 차원의 지속적인 공동노력을 촉구했다.

김대통령은 이어 지난 4년 반 동안 추진해온 한국의 경제개혁을 소개하고, 역내 경제의 회복과 발전을 위해서는 민주주의.시장경제의 병행발전과 함께 개방경제의 정착, 지속적인 구조조정 추진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또 ASEM 회원국들이 지난 98년 아시아 금융위기 극복과정에서 보여준 상호협력의 정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말하고, 아시아경제가 유럽의 경제 및 통화 협력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유럽국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회원국 정상들은 9.11 테러 이후의 세계경제 회복을 위해 두 지역간 경제협력 강화 등 ASEM 차원의 공조방안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고, 특히 도하개발아젠다(DDA) 협상의 신속한 진전이 세계경제 회복에 긴요한 만큼 이 협상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회원국들이 계속 협력해 나가자는 데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