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제4차 ASEM 정상회의 : 주요소식  


   덴마크 총리·EU 집행위원장과 제1차 한-EU 정상회담
자료일자 2002년 9월 24일 조회수 3445
  
김대통령, 덴마크 총리·EU 집행위원장과 제1차 한-EU 정상회담

제4차 ASEM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김대중 대통령은 24일 오후 코펜하겐의 덴마크 외교부 청사에서 EU 의장국인 덴마크의 [애너스 포 라스무센] 총리 및 [로마노 프로디] EU 집행위원장과 제1차 한.EU 정상회담을 가졌다.

1963년 한.EU 수교이래 처음으로 개최된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측 정상들은 그동안 한국과 EU가 외교와 경제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긴밀한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특히 지난해 4월 [한.EU 기본협력협정]의 발효를 계기로 한.EU간 동반자적 협력관계가 더한층 심화되고 있는 데 대해 만족을 표했다.

김대통령은 EU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과 기여를 확대해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대북 대화와 인도적 지원, KEDO 참여 등 북한의 개혁.개방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EU의 기여가 앞으로도 계속 되기를 희망했다.

이에 대해 [라스무센] 총리와 [프로디] 집행위원장은 김대통령의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증진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고, 최근 남북한간에 철도와 도로 연결공사 착공 등 교류협력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환영하며 한국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거듭 확인한다고 말했다.

양측의 정상들은 이어 EU는 한국의 3대 교역상대이자 2위의 투자자이며, 한국은 비유럽 국가중 EU의 5대 교역상대국이 됨으로써 서로에게 확고한 실질협력의 파트너가 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협력을 계속 확대해나가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 한국과 EU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는 첨단분야에서의 협력과 민간차원의 문화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감으로써, 한.EU 관계발전의 저변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EU 정상회담 공동성명]

1. 제1차 한·EU 정상회담이 한국측에서 김대중 대통령, EU측에서 유럽이사회(European Council) 의장인 라스무센(Anders Fogh Rasmussen) 덴마크 총리와 프로디(Romano Prodi) EU 집행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2002년 9월 24일 코펜하겐에서 개최되었다.

2. 정상들은 한.EU 관계의 주목할 만한 진전을 환영하고, 제1차 한.EU정상회담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양측간의 동반자 관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정상들은 2001년 4월 발효된 한.EU 기본협력협정에 기초하여 양측관계를 더욱 확대, 심화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3. 정상들은 한반도정세에 관해 광범위하게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ASEM 회원국들이 제4차 ASEM 정상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에 관한 정치선언]을 채택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반도 평화 과정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한 것을 환영하였다. 김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증진을 위한 EU측의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국 대통령은 정치대화, 기술지원, 인도적 지원 및 KEDO 사업에의 적극적 참여 등을 통해 북한의 개혁을 유도해 온 EU의 노력을 환영하고, EU가 이러한 노력을 계속 해주기를 요청하였다. EU측은 남북간 화해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김대통령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DMZ를 가로지르는 남북간 철도.도로 연결이 실현되는 등 긴장완화와 대화증진을 위한 최근의 긍정적인 조치들을 환영하였다. EU측은 한반도 평화과정에 계속 기여하겠다는 공약을 재확인하였다.

4. 한·EU 양측은 무역, 투자, 경제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에 합의하였다. 양측 정상들은 도하개발계획의 협상이 성공적으로 종료되기를 희망함을 강조하였다. 양측은 국제적 의무에 입각, 시장접근 조건의 개선을 가속화함으로써 양측간의 무역·투자관계가 더욱 강화되기를 희망하는 뜻을 표명하였다. 특히, 양측은 무역장벽 제거를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5. 정상들은 이번 제1차 한·EU 정상회담에서 양측의 상호관심사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여 장래 한·EU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음을 강조하였다. 제2차 한·EU 정상회담은 양측이 협의를 통해 상호 편리한 시기에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