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정상외교 : 노벨 평화상 시상식 참석 및 스웨덴 공식 방문 : 자료실  

시상식관련    발표관련

 
김대통령, 노벨평화상 시상식 참석 및 스웨덴 공식 방문

김대중 대통령은 부인 이희호 여사와 함께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의 초청으로 2000년도 노벨 평화상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노르웨이를 방문하고, 이어 12일부터 13일까지 스웨덴을 공식 방문한다.

김대통령은 노르웨이 방문 기간중 노벨평화상 수상자로서 시상식에 참석하며 노벨 공식연회(만찬), 노벨위원회 위원 면담, 축하 음악회 등 행사에도 참석한다. 아울러 [하랄드 5세] 국왕과 [스톨텐베르그] 총리, [그뢴달] 국회의장 등과도 만날 예정이다.

10일 노벨평화상 시상식은 세계 각국에 생중계 되며, 김대통령은 이 날 강연을 통해 수상 소감과 함께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아시아와 세계의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에 대한 비전을 밝힐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9일 노벨위원회가 주최하는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BBC(8일 녹화, 10일 방송) 및 CNN(10일 생중계) 방송과도 단독 인터뷰를 가질 예정이다.

김대통령은 12일 스웨덴을 공식 방문,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을 예방하고, 스웨덴 의회 연설에 이어 [페르손]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13일에는 노벨재단을 방문한다.

김대통령은 [페르손]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최근의 남북 화해협력 진전 상황 등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서울과 평양에 동시에 상주공관을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서방국가이자 휴전이후 중립국 감독위원회의 일원으로 활동해온 스웨덴이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계속 기여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김대통령은 또 스웨덴이 내년도 상반기 EU 의장국을 수임하게 되는 것을 계기로, 한·EU 협력 증진, 정보기술(IT) 및 환경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비롯해 양국간 실질적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