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시대의 핵심역량

"기본요소(基本要素)의 개념 변화"

한 시대가 가고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를 거쳐 인류는 이제 지식정보사회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앞에 다가오는 지식정보사회는,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생활에 필요한 기본요소(基本要素)의 개념을 변화시켜줍니다.

첫째, 공간의 개념이 변합니다.

인간은 이제 실제의 공간 이외에 통신과 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창출하는 또 하나의 우주인 사이버 공간을 사용하면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둘째, 시간의 개념이 변합니다.

농경사회나 산업사회에서는 낮에는 일을 하고 밤에 쉬는 것이 보편적인 시간사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인간은 밤이 없는 사이버공간에서 생활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사이버공간에는 밤만 없는 것이 아니라 계절도 없습니다. 비바람 부는 날도 없고 눈보라 치는 날도 없습니다. 열려 있는 24시간과 365일을 우리는 이제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고민해야 합니다.

셋째, 속도의 개념이 변합니다.

사람은 이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빛의 속도로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희랍신화에 나오는 신들처럼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얼굴을 마주 보며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넷째, 대화의 채널이 변합니다.

면 대 면(Face To Face) 또는 1 대 다수(One To Many)의 대화방식에서 이제 다수 대 다수(Many To Many)의 대화가 가능한 시대로 이전한 것입니다.

다섯째, 정보와 그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합니다.

미래는 곧 디지털 시대입니다. 미래는 이상의 다섯 가지 변화를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변화를 압축해 놓은 것이 인터넷이라는 전자 불도저입니다. 이제 인터넷을 생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개인·기업·국가는 번영할 것이고, 그렇지 못한 개인·기업·국가는 소멸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