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와대 홈으로
검색
  HOME : 김대중 대통령 : 취임 전 주요 연설  
 
[ 김대중총재 제 15대 대통령후보 수락연설(요약) ]

▷ 1997년 5월 19일, 제 15대 대통령후보 수락연설, 올림픽

세계로 뻗어가는 新광개토시대를 열자 존경하는 김상현·정대철 동지, 만장하신 대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자유로운 경선 속에서 21세기를 열어나갈 새로운 창조의 테이프 를 이 자리에서 끊었다는 것을 선언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결정에 대해 한없이 감사하고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기꺼이 수락하겠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국민의 힘을 등에 업고 기어이 승리를 쟁취해서 여당 50년 이 나라 역사에서 처음으로 여야간 정권교체를, 위대한 승리의 금자탑을 반드시 세우고야 말겠다는 것을 맹세합니다.

다음 대통령은 어떤 대통령입니까? 20세기의 종지부를 찍고 21세기의 문을 여는 백년만에 찾아오는 중요한 기회를 갖는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 저는 다음 대통령에 선출되면 안으로는 국민의 총화단결과 정의, 주도적 대북정책을 실현해서 북한을 올바르게 관리하고 밖으로는 세계 속의 선두국가로 등장하는 새로운 광개토시대를 여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2백만 당원동지, 4천5백만 대한민국 국민, 7천만 우리민족 모두의 꿈입니다. 이를 위해서 첫째는, 참여의 정치를 하겠습니다. 대통령의 되면 당의 자율성을 높이고 국회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총재직을 사퇴, 집권여당을 자율화하겠습니다. 국회의장은 당적을 이탈하도록 하고 국회 일에 청와대가 직접 관여하는 일이 일절 없게 하겠습니다. 헌법에 의해서 국무위원이 중심역할을 하는 바른 헌정을 꼭 실현하겠습니다.

저는 정치보복을 결단코 하지 않겠습니다. 전두환, 노태우씨가 이제 법과 국민의 심판을 받은 이상 자신의 죄과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빈다면 저는 우리 국민과 더불어 그들을 용서할 용의가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입니다. 둘째, 세계 5강의 경제를 만들겠습니다. 물가안정, 기술입국, 노사협력, 중소기업·대기업간의 쌍두마차 경제체제, 시장경제와 농촌경제의 부흥을 실현하겠습니다. 경제외교를 가장 중요시하겠습니다. 나름대로 경험과 경륜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집권하면 제2의 한강기적, 위대한 한국의 역사를 열어가겠다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셋째, 정직하고 부지런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성공하고 정의가 승리하며, 일하는 사람이 정당한 보상을 받는 정의사회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가정의 안정과 평화를 지키겠습니다. 물가의 안정과 치안의 확립, 과외와 입시지옥이 없는 세상을 반드시 만들고 유아교육과 탁아소 문제 등을 종교단체의 협력을 얻어 해결하고 우리 자손들은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하루속히 확고한 안보태세를 이룩하겠습니다. 군의 중립, 인사의 공정성, 신상필벌, 처우개선과 제대군인의 제대전 직업훈련과 취업알선을 통해 군이 사기를 진작시키고 강군안보를 실현할 것입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강력한 안보를 반드시 이루고야 말겠다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섯째, 대북정책에서 주도권을 가져야 합니다. 북한을 올바르게 관리해서 국민과 민족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북한을 개방시켜 화해와 협력으로 이끌고 남북정상회담을 열어서 모든 현안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가 집권하면 평화·화해·협력의 새로운 남북관계가 반드시 열려 안심하고 살면서 북한에 자유롭게 왕래하고 투자하는 세상이 머지않아 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영웅이었던 광개토대왕을 생각하곤 합니다. 강력한 외교, 강력한 경제력, 강력한 문화력을 가지고 세계 무대에 나가서 강력한 한국의 힘으로 세계 선진국의 최선두에 서는 새로운 광개토시대를 여러분과 더불어 반드시 이룩할 것을 약속합니다. 제가 대통령을 하려는 것은 이런 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민족과 국민에 대한 집념을 버리지 못해서 여러분과 더불어 꿈을 이루고자하는 저를 여러분은 동정이 아니라, 제가 그러한 일을 해낼 수 있는 인물이라는 확신과 소신을 가지고 우리가 집권해서 그 꿈을 이룩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전국을 뛰어다니는 전사와 선봉장이 돼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저와 같이 굳게 단결해 승리합시다. 위대한 새로운 광개토시대를 함께 창출해낼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